라티스글로벌 [게임현지화/게임더빙] 효과적인 음성현지화(voice over)에 관한 4가지 팁 - 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안녕하세요. 게임 번역 및 현지화 전문 기업 Lati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Latis Global) Latis Global은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귀사의 든든한 파트너입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음성현지화(Vocie Over)TIP 4가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트는 jbistudios.com의 블로그 “4 tips for recording localized video game voice over usmarket”을 참고해 작성됐습니다.

글로벌 화로 전 세계 게임 시장이 날로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게임 이용자들은 더이상 국내용 게임에 국한돼 즐기지 않고, 전 세계 여러 곳에서 개발한 다양한 종류의 게임들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 게임 이용자들의 니즈(needs) 또한 점차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게임 이용자들은 게임의 재미는 물론, 이용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맞춤화된 게임을 기대할 것입니다. 게임 현지화(Localization)는 유저 친화적 콘텐츠로 만드는 대표적인 작업입니다.

게임 현지화 작업에는 다양한 것들이 해당합니다. 언어적인 부분을 현지화(인게임 및 UI에 포함된 모든 텍스트 번역) 하는 것은 물론, 게임 내 음성(보이스오버)을 현지인들의 정서에 부합하는 음성으로 바꾸는 작업 역시 현지화에 포함됩니다.

오늘 들려드릴 이야기도 게임 현지화 중에서도, 음성 현지화(보이스오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다음은 비디오 게임의 음성 현지화(보이스오버)를 보다 효과적으로 작업하기 위한 네 가지 팁에 관한 내용입니다.

효과적인 비디오 게임의 음성 현지화를 위한 4가지 팁

1. 인물 묘사 부분을 번역해 연기에 참고하라

당연한 이야기지만, 주어진 대본만을 갖고 연기하는 사람보다 인물에 대한 특징과 설명을 참고한 연기자가 더욱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중에 게임 제작자들은 캐릭터별 상세 설명을 포함해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캐릭터들의 정신 상태, 선호도, 다른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과 그들간의 관계, 주요 사건들에 대한 반응, 심지어 그들이 어떻게 특정한 문구들을 반영해야 하는지를 포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설명은 상당히 정교하고 상세할 수 있으며, 어쩌면 상당히 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부분을 생략하기 보단 인물 묘사에 대한 부분을 번역해 보이스오버에 이용할 경우 캐릭터의 대사와 특징을 살리는 데 있어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효과적인 비디오 게임의 음성 현지화를 위한 4가지 팁

2. 원본 파일(소스파일)을 작업에 참고하라

보이스 오버 시 기존에 음성 대신 새롭게 녹음한 파일을 게임에 입히는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원본 음성(오디오)는 수천 개의 작은 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파일들이 종종 해독할 수 없는 이름을 갖고 있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만일 보이스오버를 진행하는 스튜디오에 원본 음성 파일을 보낸다고 할 경우 누락되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본 음성파일은 캐릭터의 톤을 설정하고, 특정 대화 라인의 맥락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반적인 프로젝트 품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비디오 게임의 음성 현지화를 위한 4가지 팁

3. 타깃 유저들의 선호에 맞게 음성을 현지화하십시오

앞서 보이스 오버 시, 원본 음성 파일을 최대한 활용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원본 파일을 활용하라는 말은, 원본과 똑같이 모방해 연기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소스 파일은 어디까지나 캐릭터의 연기톤과 대화의 맥락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디까지나 이 작업은 ‘현지화’라는 점을 잊지 마십시오. 현지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연기자의 목소리, 어투 등이 어떤 것인지, 작업을 진행하는 현지 관계자와 논의하십시오.

효과적인 비디오 게임의 음성 현지화를 위한 4가지 팁

4. Action Line을 주의해 연기하라

여기서 말하는 ‘액션 라인(Action Line)’이란 캐릭터가 상대를 타격하거나, 소환 마법을 사용하는 등 개발자들이 생각해낼 수 있는 특정 행위를 할 때 발생하는 소리를 말합니다.

가령 캐릭터가 착륙할 때 내는 소리인 “이야얍!” 하는 소리를 대략적으로 흉내낼 수는 있으나, 실감나게 구현하기 위해선 일종의 연기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부분을 주의해 연기할 경우 보다 게임 음성이 생동감 있을 것입니다.

라티스글로벌은 게임을 잘 알고 사랑하는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당사는 해외 진출을 계획하는 글로벌 게임사들에 도움을 드리고자,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콘텐츠 연재하고 있습니다.

라티스글로벌은 PC 온라인 게임, 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VR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 및 게임 장르를 아우르는 폭넓은 현지화 서비스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

참고자료

jbistudios.com, 4 tips for recording localized video game voice over us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