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티스글로벌 [Global Game Information] 국내 게임 퍼블리셔들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1) 넷마블 - 라티스글로벌커뮤니케이션스

안녕하세요, 게임만을 위한 현지화 전문 기업 Laits Global Communications입니다. (이하 Laits Global)

당사는 글로벌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최고 품질의 게임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관계자 분들을 대상으로 유용한 정보성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게임 산업 및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지난해 국내 게임사들이 거둔 성과를 해외 게임 시장 진출 전략 과 관련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게임 산업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8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1,620억 7900만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2%가량 커진 규모입니다.

이는 ICT의 발달이 초고속 인터넷 및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화를 불러온 것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이제 개발사들은 더이상 국내 유저만을 잠재 고객으로 삼지 않습니다. 게임 출시와 동시에 통신의 제약이 없는 곳이라면 게임을 선보일 수 있습니다.

한편 2017년 우리나라의 게임 수출액은 최근 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이 기간 게임 수출액은 전년대비 80.7% 증가한 59억2300만달러(한화 약 6조6980억원)를 기록했습니다. 중화권 수출이 60.5%로 가장 많았으며, 동남아와 일본이 각각 12.6%와 12.2%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북미는 6.6%, 유럽은 3.8%였습니다.

이와 관련, 모바일 시장 분석 전문 업체 App Annie에 따르면, ‘2018 전 세계 상위 52위 퍼블리셔 어워드 순위’ 에 든 국내 기업은 다음 6곳 입니다.

2018 전 세계 상위 52위 퍼블리셔 어워드 순위


5위 넷마블
18위 NC소프트
31위 게임빌
44위 펄어비스
45위 카카오 Corp
46위 더블유(DoubleU)

출처: App Annie, 2018 한국에 본사를 둔 상위 회사: 전 세계 iOS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합산 총 소비자 지출

▼▼ 앱애니(AppAnnie)가 발표한 글로벌 상위 52위 퍼블리셔: 전 세계 iOS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합산한 총 소비자 지출▼▼

이 중 오늘 알아볼 기업은 5위를 기록한 넷마블 입니다. 넷마블은 지난해 어떤 게임을 통해 높은 실적을 낼 수 있었는지, 어떠한 해외 진출 전략을 선보였는지 알아볼까요?

리니지 레볼루션 흥행, 해외매출 연 1조 4,117억원

넷마블은 2018년 1조 4,117억원의 해외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로 전년보다 16%포인트 높아진 수치입니다. 넷마블의 해외 매출은 △2016년 7573억 원 △2017년 1조3181억원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넷마블이 지난해 높은 실적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단연 ‘리니지2 레볼루션’ 매출 덕분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NC소프트의 ‘리니지2’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넷마블네오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2017년 6월 14일 아시아 11개 지역에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을 두드렸습니다.

그 결과 대만, 홍콩, 싱가포르, 마카오, 태국, 필리핀 등 6개국에서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최고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5월 9일 남미에 출시돼, 2주 만에 브라질에서 앱스토어 3위, 구글플레이 7위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상당한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넷마블이 리니지2 레볼루션을 해외에서 성공시킬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일까요?

답은 바로 철저한 ‘현지화’ 에 있습니다.

넷마블은 국내 게임 이용자들과 해외 이용자들의 성향이 다름에도 불편함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해외 유저 취향에 맞게 게임을 현지화 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관련 기사>

넷마블 게임의 해외시장 성공요인은 이용자의 니즈에 맞춘 현지화 작업이다.

예를 들어 ‘리니지2 레볼루션’의 경우 일본 출시 당시 성우 팬층이 두터운 현지 이용자들을 공략했다. 게임 캐릭터의 음성 퀄리티를 중시하는 현지 이용자들을 고려해 메인 캐릭터부터 NPC까지 일본 최고의 성우들을 기용했다.

특히 레볼루션 일본 버전에는 이용자들에게 게임 가이드를 제공하는 NPC ‘에리카’를 등장시켰다. 국내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으로, 일본 이용자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에리카에서 플레이 팁이나 응원을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게임에 NPC ‘에리카’를 등장시킨 것은 모바일 MMORPG에 친숙하지 않은 일본 이용자들을 위한 배려이자, 게임 내 소통과 감성을 중시하는 성향을 고려한 기능이었다.

출처 | 뉴시스 , [게임, 수출 新효자로 우뚝④]넷마블, 韓 모바일게임 위상↑…해외매출 연 1.3조

넷마블의 글로벌 진출 성공에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비단 ‘리니지2 레볼루션’의 때문만이 아닙니다. 넷마블은 강력한 IP(지식재산권)로 무장한 게임으로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이는 주효한 성과를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북미, 유럽 시장을 공략한 모바일게임 ‘해리포터: 호그와트 미스터리’은 출시 하루 만에 미국 게임 매출 순위 5위, 영국 매출 순위 1위에 올랐으며, ‘마블 퓨쳐파이트’,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즈 ’이 북미와 일본 시장에서 꾸준한 성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넷마블은 올해에도 다양한 신작 게임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예정으로, 2019년 해외 출시 예정작은 ▲일곱 개의 대죄 ▲요괴워치 IP(요괴워치 메달워즈)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원탁의 기사(가제) ▲리치워즈(모두의마블의 차세대 글로벌 버전) ▲BTS 월드 ▲매직더게더링 IP를 활용한 ‘프로젝트M’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KOF 올스타) 등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2019년에도 넷마블의 해외 진출과 관련한 행보에 기대가 모이고 있습니다.

그럼 다음화에서는 [글로벌 게임 트렌드] 국내 게임 퍼블리셔들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2)NC소프트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다음화도 기대해주세요!

Laits Global은 게임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게임 전문가들이 모인 곳입니다.

자사는 체계적인 다국어 번역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단계마다 분야별 전문가를 통하여 현지 이용자들도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현지화 작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현지화 경험이 풍부한 내부 원어민 (영어, 일본어, 중국어) Linguist들이 직접 감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타깃 언어와의 완벽한 적응성을 목표로 할 뿐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부적합한 부분이 있는지 지속해서 확인하고 고객과 상의하기 때문에 최고 수준의 번역 품질을 자부합니다.

Laits Global이 게임사들의 성공적인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돕겠습니다.